안녕하십니까. Eun🦆입니다.
지난 '전세계 화제의 FPS 게임! 에이팩스 레전드'에 이어 이번에 도타2 오토체스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오토체스는 특이하게도 도타2의 전용 커스텀 맵으로 2018년 하반기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마치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인 포켓몬 디펜스와 유사하며
중국 유저가 듀얼과 서바이벌을 결합한 삼국지 디펜스를 도타2에 이식한 것입니다.
중화권에서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입소문을 타 전 세계 도타2 유저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배틀그라운드에 밀려 만년 2위에 머물던 도타2가 2년만에 동시 접속자 수 100만을 돌파하며
1위를 탈환하게 된 실질적인 요인으로 꼽힙니다.
현재 한국어 지원 작업도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한국어 지원이 이뤄진다면 국내에서 더 폭발적인 인기를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은 이렇습니다.
1. 매 라운드마다 골드가 지급되며, 랜덤으로 등장하는 영웅들 중 원하는 영웅을 사서 보관하거나
전장에 내보낸다. 짐꾼 레벨이 증가할수록 전장에 놓을 수 있는 영웅의 수가 증가한다 (최대 10명).
2. 유닛은 각각 1골드 영웅부터 5골드 영웅까지 있고, 짐꾼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상위 등급 유닛들이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
3. 유닛의 단계는 1성, 2성, 3성으로 나뉘는데, 같은 1성 유닛 3개를 체스판 위에 배치하면 2성이 되고,
같은 2성 유닛 3개를 배치하면 3성이 된다.
4. 라운드가 시작되면 적 유닛들이 출현하여 내 유닛들과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처음 1, 2, 3라운드와 5의 배수 스테이지는 중립 크립몹이 뜨며 그 외의 라운드에는 랜덤으로 선택된
유저의 영웅들이 소환된다.
5. 전장은 마치 체스판과도 같은 형태이며, 전투가 시작되면 유저가 컨트롤 할 수 없고 근처에 있는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므로 탱커를 앞에 두거나 딜러를 뒤에 배치하는 등 전략적인 배치가 고려된다.
6. 전투 패배시 살아남은 적 수와 등급에 비례하여 생명력이 깎이며, 0이 되면 탈락하게 되고 최후의 1인이
승리한다. 탈락하면 즉시 게임을 나갈 수 있다.
7. 짐꾼을 치장하는데 사용하는 화폐인 사탕은 순위와 관계 없이 내가 탈락시킨 유저의 숫자만큼 받을 수 있다.
하루에 최대 10개를 얻을 수 있다.
이해가 되시나요?
다소 어려울 수 있는데 이 게임의 핵심은 매 판 랜덤인 유닛을 상대보다 좋은 유닛으로 확보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략이 가장 중요하겠죠?)
자 그러면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유닛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mmon ($1) 1단계
액스 (오크/전사)
액티브 스킬은 주변 8칸의 적 도발 + 방어력 상승. 초반 오크+전사 시너지를 노리는데 유용하다. 맷집이 아주 탄탄하기 때문에 2성 이상만 만들어도 튼튼한 벽이 되어주며, 후반에도 액티브 스킬로 적의 스킬 사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처음 시작할때에, 바운티헌터 다음으로 많이 집는 유닛.
인챈트리스 (드루이드/야수)
액티브 스킬은 주변 아군 힐링. 중반만 가도 애매해지는 퓨리온과 달리 론드루이드와의 야수 시너지를 고려해 계속 써먹을 수 있다. 드루이드 효과로 두 개의 하수인만으로 업글을 올릴 수 있는데, 1골드짜리 2성은 3골드에 팔리므로 의문의 재테크가 가능하다.
오거 마기 (오우거/마법사)
액티브 스킬은 자신 또는 아군 1명의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블러드러스트. 화력은 물론 마나를 채우는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유용하다.메이지 조합의 초반을 담당하는 탱커. 원작 고증으로 메이지에 속한 유닛중에 제일 튼튼하다. 오우거 효과로 자신의 최대체력 10%가 상승한다.
터스크 (야수/전사)
액티브 스킬은 단일대상 에어본. 스킬의 성능이 썩 좋지 않아서 외면받는 유닛. 극초반 빠르게 2성을 올리면 스탯빨로 초반라운드를 가져올 수 있다. 성능이 영 좋지 못하지만 전사 덱의 경우 터스크를 올리고 아무 야수나 하나 픽해오면 전사 시너지와 야수 시너지도 챙기기에 한마리정도는 챙기는게 좋다.
드로우 레인저 (언데드/사냥꾼)
패시브 스킬로 본인 공속과 공격력 상승. 스킬이 패시브라서 매드니스 마스크와의 궁합도 좋은 편. 평타기반 딜러라서 언데드 시너지를 챙기며 고랭크로 성장시키면 DPS자체는 나쁘지 않다.
바운티 헌터 (고블린/암살자)
액티브 스킬은 단일 적에게 데미지+스턴. 초반 고블린 시너지를 받기도 좋은 초반 A급 어쌔신. 1골드 유닛 중 2성으로 올렸을때 캐리력이 뛰어난 편이라 뽑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1턴에 바운티 헌터가 나왔다면 대부분 집게 되는 유닛.
클락워크 (고블린/기계)
액티브 스킬은 주변적에게 지속적인 짤스턴+딜. 고블린 조합의 준수한 시작유닛으로, 메카 조합의 탱커를 담당한다. 초반 3고블린 2메카 시너지를 구비하였다면 2성이 안떠도 든든한 덱파워를 보장한다.
팅커 (고블린/기계)
액티브 스킬은 최대 3인 타겟 미사일발사. 고블린-기계 시너지를 쉽게 노릴 수 있는 클락워크와 팅커 콤보는 초반 깡패. 물론 고블린 덱은 중반에 미래가 없으니 초반을 넘기고 대부분 팔린다.
섀도우 샤먼 (트롤/주술사)
트롤 조합의 CC담당(1). 안티 메이지, 둠과 더불어 유닛 하나를 바보로 만드는 데 특화되었다. 액티브 스킬은 헥스.
배트 라이더 (트롤/기사)
트롤 조합에 기사 시너지를 주로 첨가하는 이유. 트롤 시너지 완성을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자체 스탯은 처참한 편이다. 오로지 시너지의 징검다리로 쓰이는 유닛. 공격속도도 느리고, 어정쩡한 공격력과 체력에, 스킬은 효과를 보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영 좋지 않다.
안티 메이지 (엘프/악마사냥꾼)
패시브 스킬로 적의 마나를 태우는 마나번을 가지고 있다. 엘프 조합의 주요 선봉 중 하나. 안티 메이지가 붙잡고 있는 적은 마나 번 때문에 스킬을 못쓰게 되고, 중반에 광역딜링 용병으로 주로 기용되는 퀸오페나 쉐핀의 스킬발동을 막는 능력도 상당히 좋은 편. 후반 1대1 상황에서도 적의 타이드헌터나 디스럽터 등을 묶는 배치를 통해 라운드를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오크전사, 바운티헌터와 더불어 1턴에 나왔을때 집게되는 유닛 3대장.
타이니 (원소/전사)
액티브 스킬이 적 유닛 하나를 필드 구석으로 집어던지고 잠시 기절시킨다. 이게 딸피인 적을 날려서 어그로 초기화를 시켜줘서 딸피인 적이 계속 살아서 딜을 넣는다던가 하는 트롤을 하는 상황이 빈번하다. 초반에 워리어 시너지를 받던가, 레이저와 같이 엘리멘탈 시너지를 받아서 상대방을 석화시키던가 해서 시너지용으로 초반에 쓰고 버려지는 유닛.
Uncommon ($2)
크리스탈 메이든 (인간/마법사)
패시브 스킬로 아군의 마나 회복을 올려주는 오라를 가지고 있어 먼저 스킬을 쓰는게 더욱 중요한 메이지 조합의 감초. 변신전후의 성능이 크게 다른 영웅이나, 적이 스킬을 쓰기 전에 무력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디버프계 영웅들과도 조합이 좋다.
비스트 마스터 (오크/사냥꾼)
액티브 스킬의 광역딜이 준수하기 때문에 탱 위주의 초반 오크+전사 조합에서 모자란 딜을 보충해준다. 헌터 조합에서도 반드시 기용해야 할 딜탱 만능 유닛. 이름에 비스트가 들어가지만 야수 시너지는 없고, 원본과 달리 소환물을 쓰지도 않는다.
저거넛 (오크/전사)
액티브 스킬은 빙글빙글 돌면서 주변 지속딜.액티브 스킬을 쓰는 동안 마법스킬에 면역이기도하다. 자체의 공격속도도 빠르고 스킬을 쓰는 와중에 대미지는 없지만 평타를 쓰기 때문에 디버프 아이템이 매우 어울린다. 3성까지 올리면 화려한 휠윈드 이펙트를 감상할 수 있다.
팀버쏘우 (고블린/기계)
액티브 스킬은 자신 주변에 좁지만 강한딜. 고블린 조합의 탱커 및 초반 광역딜러, 초반 고블린/기계 시너지를 받으며 스킬로 광역트루뎀을 넣는 팀버쏘우의 위력은 상당하다. 팀버쏘우가 초반에 있냐 없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초반에는 바운티헌터와 더불어 자주 집게 되는 유닛이기도 하다.
퀸 오브 페인 (악마/암살자)
액티브 스킬은 자신 주변 광역딜. 어쌔신 조합 아니면 주로 초중반을 버티기 위한 용병으로 쓰이는 유닛. 중반까지도 높은 DPS를 보여준다. 데몬 시너지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섀도우 핀드나 둠에게 자리를 내주게 된다.
퍽 (용/엘프/마법사)
액티브 스킬로 직선 범위에 광역딜. 속성이 3개나 있는 유닛. 주로 드래곤과 메이지 시너지를 보고 가져가며 엘프 시너지 때문에 엘프 조합에서 가져가기도 한다. 몸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배치에 따라 극명한 딜차이를 보이는 유닛.
위치 닥터 (트롤/흑마법사)
트롤 조합의 CC담당(2). 액티브 스킬로 광역 바운스 스턴을 초반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
슬라다 (나가/전사)
액티브 스킬이 단일타겟의 방깍이라 전사 시너지를 제외하면 기용하기 꺼려지는 유닛. 나가 종족 시너지는 초반 전투에서 거의 무의미하고 스킬은 전투의 승패가 결정된 뒤에 쓸 가능성이 높다.
카오스 나이트 (악마/기사)
기사 조합에서 고려되는 유닛들 중 하나. 액티브 스킬로 단일 대상 스턴+딜과 데몬 속성의 뎀뻥으로 인해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트렌트 프로텍터 (엘프/드루이드)
드루이드 시너지로 빠르게 3성까지 올릴수 있는 세계수. 엘프 조합의 선봉에 서서 탱킹을 맡는다. 액티브 스킬은 적이 죽어도 계속 주변 아군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일단 발동만 시키면 성능이 괜찮지만, 공격속도가 느린 편이라서 매우 튼튼한데도 불구하고 타이밍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루나 (엘프/기사)
엘프-기사 조합의 주요 광역딜링 담당 중 하나. 패시브스킬로 일반 공격이 적 유닛 사이를 튕겨다닌다. 1성에서 2성, 3성으로 갈수록 딜능력이 기대 이상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맷집은 약한 편이고, 사정거리도 길지 않기 때문에 쉽게 녹아내릴 수 있어서 엘프나 기사 시너지를 본격적으로 노려서 유지력을 보강해줘야 한다.
퓨리온 (엘프/드루이드)
드루이드 유닛 그 세 번째. 액티브 스킬은 맵의 가장자리에 작은 트렌트를 하나 소환한다. 공격력, 공속, 체력이 모두 최악 이기 때문에, 1성 때에는 작은 트렌트 한마리 소환하기도 힘들다. 드루이드 특성상 3성이 쉽기 때문에, 3성을 찍기 쉽지만, 엘프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쓰이거나, 론드루이드 조합할때 잠시 벤치에 있을 경우가 많다.
모플링 (원소/암살자)
자체 성능보단 시너지를 보고 넣는 유닛. 어새신에 속하기 때문에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 공격하다가, 액티브 스킬이 발동하면 적이 가장 많은 방향으로 돌진한 뒤 어그로를 초기화한다. 하지만 맷집이 너무 약하고 평타딜링도 애매한 편.
슬라크 (나가/암살자)
스탯과 스킬 모두 좋지 않아 어쌔신 시너지를 보고 넣는게 아니라면 구매를 자제하는 것을 추천.
Rare ($3)
아바돈 (언데드/기사)
액티브 스킬이 피해를 막아주고 터질 시 광역딜까지 뿜어대는 고성능 실드로 아군 보조에 기여하는 유닛. 초반 드로우레인저와 언데드 시너지를 받기에 유용하다.
섀도우 핀드 (악마/흑마법사)
강력한 스킬의 광역딜러. 원래 3코 최고 딜러로 취급받는 S급 유닛이었으나 너프를 받아 선호도가 떨어졌다. 그래도 악마 종족 중에서는 여전히 강력한 픽으로 평가받는다. 스킬의 시전시간이 매우 길어서 침묵이나 변이 등에 카운터당할 수 있다.
라이칸 (야수/인간/전사)
액티브 스킬 발동시 자기 자신도 늑대로 변신해 DPS가 상승하며 새끼늑대 두 마리를 소환한다. 론드루이드와 함께 사용해 비스트 시너지를 받아도 유용하다. 맷집은 약한 편이라서 1성 라이칸은 스킬발동전에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치에 주의하여야 한다. 다만 3성이 될 경우, 소환하는 늑대까지도 체력 30% 버프를 받기 때문에, 판도를 확 뒤집어버릴 수 있다.
팬텀 어쌔신 (엘프/암살자)
로또 딜 하나만 보고 가는 캐릭. 패시브 스킬로 자체적인 크리티컬을 보유하고 있다. 엘프 어쌔신 시너지를 위한 유닛 취급이다.
테러블레이드 (악마/악마사냥꾼)
액티브 스킬 발동시 체력상태가 가장 좋은 아군과 체력상태를 비율로 바꾸며 변신한다. 드래곤나이트처럼 변신 전후의 딜 차이가 큰 유닛인데 이쪽은 변신을 하려면 마나를 채우는 수 밖에 없어서 능력을 온전히 끌어내기 어려운 유닛. 그러나 악마 조합을 하기 위해서는 안메와 함께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샌드킹 (야수/암살자)
어쌔신 유닛이지만 이상하게 방어력 등 탱킹 스탯이 붙어 있어서 애매한 유닛. 어쌔신 조합에서도 거의 쓰이지 않는다. 액티브 스킬은 잠복후 돌진하여 직선상의 적을 꿰뚫어 잠깐 스턴시키고 어그로를 초기화한다.
레이저 (원소/마법사)
액티브 스킬은 주변 광역딜. 메이지 조합의 핵심딜러. 전사나 기사 조합에서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해 단독으로도 기용한다. 초중반 타이니와 함께 엘리멘탈 조합을 구성하면 상당한 파괴력을 보여준다. 또한 같은 광역 딜러인 섀도우 핀드의 너프 이후 레이저의 선호도가 더 올라 갔다.
리나 (인간/마법사)
최근 버프를 받아 쓸만한 성능이 된 메이지 유닛. 액티브 스킬이 단일타겟 500/700/900딜이라 초반에 빠르게 2성을 올리면 적 유닛을 하나씩 지워버린다.
바이퍼 (용/암살자)
좋은 평타딜과 더 좋은 스킬 독딜+슬로우로 인해 드래곤 시너지가 고평가받는데 일조하는 유닛. 특히 크립들 중 펄볼그 구간에서 그 흉악한 공속을 바보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하다.
스나이퍼 (드워프/사냥꾼)
원작처럼 긴 사거리를 가진 원거리 유닛. 리나와 비슷하게 단일타겟에 큰 피해를 주는 액티브 스킬을 가졌지만 매우 긴 스킬시전시간 때문에 차라리 스킬을 쓰지 않는 게 DPS면에서 나을 정도. 이 점은 액티브 스킬을 봉인시키는 광기의 가면을 들려주면 해결할 수 있다. 사거리를 제외하면 순수한 딜러이기 때문에 2성 이상 키울 것이 아니라면 선호도가 낮다.
윈드레인저 (엘프/사냥꾼)
원거리 사냥꾼 캐릭터 중 상위권 딜러 유닛. 파워샷이란 액티브 스킬로 엄청난 직선 딜을 넣는다. 체력이 낮기 때문에 앞라인을 탄탄하게 구성해줘야 제역할을 할 수 있다. 강력한 광역 딜 때문에 엘프든 헌터든 간에 반드시 고려된다.
옴니나이트 (인간/기사)
액티브스킬이 단일타겟 힐과 그 주변 광역딜이라 상당히 쏠쏠하다. 자체 성능도 탱키한 편에, 기사 시너지를 받으면 끈질기게 살아남아 힐을 넣어줄 수 있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느려서 마나를 채우기 어렵고 근접 캐릭터라 적에게도 쉽게 노출된다.
베노맨서 (야수/흑마법사)
액티브 스킬로 베놈 와드를 소환, 공격당한 적에게 30% 슬로우를 건다. 와드를 후방에 배치하는데, 와드 자체의 사정거리가 길어서 적에게 꾸준히 슬로우를 넣어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자체 성능은 빈약한 편이다.
리키 (사티로스/암살자)
사티로스의 특성으로 창고 안에 리키가 있으면 상대방이 내 창고를 볼수 없게 된다. 덤으로 자기자신도 창고안의 유닛 식별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 무서운 유닛. 성능도 어정쩡하고, 사티로스 고유의 효과도 보기 힘들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다.
미라나 (엘프/사냥꾼)
스킬이 발동하면 '다른 체스판에서 싸우는 내 미라나의 적'을 저격한다. 따라서 '다른 체스판에서 싸우는 내 미라나'도 내 체스판의 적을 향해 스킬을 쏜다. 명중하면 높은 피해와 긴 스턴을 가하지만, 어느 한 쪽이 스킬을 쓰기 전에 먼저 죽어버리면 반대쪽의 미라나는 아무 스킬도 없는 평범한 원딜이 되어버린다. 일단 스킬을 쏘더라도 체스판의 거리에 따라서는 날아오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상황이 다 끝나갈 쯤에나 맞는 경우도 많다. 그렇게 좋은 성능은 아니지만 미라나의 등장으로 6헌터 조합에서 스나이퍼를 뺄 수 있게 되었다.
Mythic ($4)
드래곤 나이트 (용/인간/기사)
테러 블레이드와 같이 변신 전과 후의 성능 차이가 매우 큰 유닛. 액티브 스킬은 용으로 변신해 압도적인 평타 딜로 게임을 하드캐리한다. 단, 변신 전에는 단순탱커이기 때문에 제대로 쓸려면 용 시너지를 맞추고 써야 되며, 평타에 광역이 붙는 2성부터 본격적으로 투입하는 게 좋다. 공격아이템을 몰아줄 1순위 유닛이며 본인이 쓰지 않더라도 모으고 있는 상대가 있다면 견제를 위해 구매하는 것이 좋다. 3성 드나는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이란 평이 있다.
론 드루이드 (야수/드루이드)
드루이드 덱의 완성. 론 드루까지 뽑아야지 드루이드 덱의 마지막 시너지인 2성 2개로 3성을 만들수 있다. 덕분에 드루이드를 모으는 사람은 론드루가 나오길 기도하면서 게임을 하는 셈. 액티브 스킬로 소환하는 곰이 굉장히 강력해서 후반까지도 기용할 가치가 있는 유닛. 드루이드 효과로 약간의 운만 따라도 말도 안되는 타이밍에 2,3성이 나올 수 있어 때때로 운빨의 쓴맛을 보여준다.
컨카 (인간/전사)
유틸 원탑 전사. 액티브 스킬이 광역스턴+광역딜인지라 전사덱에서 부족할수 있는 CC를 채워주고, 굳이 전사덱이 아니더라도 어떤 조합이든 하나 껴주면 유용하다.
메두사 (나가/사냥꾼)
액티브 스킬이 광역석화 + 물리 대미지 증폭이라는 점이 매력적인 유닛. 오크 전사 조합에서 슬라다를 기용하면 나가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덤. 후반에는 타이드헌터와 함께 기용해 나가 시너지가 나온다. 1성 메두사는 스킬 발동이 어렵기 때문에 2성으로 만든 후 최전방에 배치한다.
템플러 어쌔신 (엘프/암살자)
어쎄신 빌드의 꿈과 희망. 액티브 보호막 스킬로 인해 뛰어난 생존력을 자랑하는 암살자. 엘프 조합에서 기용시 적들의 공격을 모조리 회피하며 혼자서 여러 유닛을 썰어버린다.
디스럽터 (오크/주술사)
액티브 스킬인 광역 딜+침묵 장판이 독보적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시너지가 아니더라도 단독 기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 주술사 시너지를 노릴 수 있는 트롤 조합에서 기용되기도 한다. 게임 후반 라운드에서는 디스럽터의 스킬을 먼저 발동시키는 쪽이 이기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중요한 유닛.
둠 (악마/전사)
액티브 스킬은 단일타겟을 침묵시키고 지속딜을 넣는다. 안티 메이지, 섀도우 샤먼과 더불어 유닛 하나를 바보로 만들어 버리는 것에 특화된 캐릭. 2성 이상 올릴 시 둠의 평타는 무지막지한 딜링을 자랑한다. 가장 높은 레벨의 유닛을 침묵 시키기 때문에, 론 드루이드와 같은 고레벨, 액티브 스킬이 전부인 유닛을 카운터 하는데에 최적화 되어 있다.
알케미스트 (고블린/흑마법사)
액티브 스킬 사용시 공속과 체력리젠이 매우 높아진다. 고블린 조합에서 기용시 공격 아이템을 몰아주면 앞라인에서 활약할 수 있다. 패치 이후, 6고블린 외엔 쓰기 힘든 영웅이 되버렸다.
네크로포스 (언데드/흑마법사)
액티브 스킬 사용시 주변 광역딜과 광역힐을 동시에 하는 인챈트리스의 상위호환. 헌터조합에서 드로우레인저와 함께 언데드 시너지를 받아도 좋고 단일 유닛으로도 활약할 여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조합에서 광역 CC기 유닛들을 기용해야 하기 때문에 넣을 자리가 없어 빠지는 비운의 유닛. 그러나 대부분의 4골드 유닛이 그러하듯, 2성 이상을 올린다면 준수한 성능을 선보인다.
트롤 워로드 (트롤/전사)
패시브 스킬로 같은 대상 공격시마다 공격속도 상승(타겟이 바뀌면 초기화). 트롤 시너지의 핵심으로 워로드가 없는 트롤조합은 무의미하다. 성능 자체는 오로지 단일 딜을 위해 존재하는 유닛이다. 공격아이템을 몰아주면 앞라인 탱커부터 하나씩 빠르게 정리해주며 프리딜링이 가능할 시 캐리력은 드래곤나이트와 비견될만 하다.
키퍼 오브 더 라이트 (인간/마법사)
액티브 스킬의 광역 폭딜이 굉장히 좋아서 메이지 조합이라면 거의 메인딜러로 꼽히는 유닛이다. 다만 스킬 시전 시간과 마나 재생 속도가 워낙 느리고 자체 스탯도 낮아서 스킬을 쓰기도 전에 죽어버리는 경우가 다반사라, 크리스탈 메이든을 기용해 마나 재생을 빠르게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 정사각형의 진형 가장 안쪽에 넣어 몸을 보호하면서 스킬을 최대한 많이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Legendary ($5)
리치 (언데드/마법사)
통통 이리저리 튀는 액티브 스킬로 무지막지한 딜을 넣고, 맞은 적은 30%의 공속 저하가 걸린다. 하지만 순수 딜러주제에 딜을 모두 뽑아내기 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며 메이지 조합이 아니라면 1성 리치는 딜마저도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러나 메이지 조합이라면 6조합 시너지를 장식할떄 좋고 강력한 유닛이다.
타이드헌터 (나가/사냥꾼)
후반 전투를 하드캐리하는 조커. 다 필요없고 즉발로 광역 스턴 + 딜을 끼얹는 액티브 스킬 하나만으로도 기용 가치가 있다. 여기에 메두사까지 끼얹으면 나가조합 2시너지를 챙길수있고, 스킬이 연계로 들어가면 적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맛보게 해줄 수 있다. 상대한테도 타이드헌터가 있다면, 누가 먼저 스킬을 쓰냐에 따라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배치에 더욱 신경 써줘야 한다.
에니그마 (원소/흑마법사)
액티브 스킬로 장판을 깔아 어마어마한 광역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를 넣는 딜러. 후반부 딜표를 보면 잘키워놓은 3성보다 에니그마가 딜을 더 잘넣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상대가 나이트 조합이라면 이걸로 카운터가 가능하다. 크립 라운드에 넣으면 못 잡을것도 잡을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안 쓰더라도 한마리 사두면 좋다.
자이로콥터 (드워프/기계)
빠른 공속의 강력한 평타와 넓은 범위의 액티브 스킬을 가졌다. 스킬의 범위는 매우 넓지만 테키즈처럼 치명적인 딜은 안나오고 스킬 발동 후 포탄 낙하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유닛.다만 사거리가 길고 스킬이 마법데미지라 메이지조합에 보조로 넣으면 데미지가 쏠쏠하게 나온다.
테키즈 (고블린/기계)
한방 광역딜에 모든 것을 거는 캐릭으로 액티브 스킬은 매우 큰 대미지를 주는 폭탄 설치.(폭탄 데미지가 마법 데미지가 아니고 물리 데미지니 유의하자.) 폭탄을 까는 것에만 성공한다면 할 일은 다 하는 유닛. 레어도에 비해 능력치가 구린 편이지만 워낙 폭탄의 딜이 높아서 자리만 넉넉하다면 1성이라도 기용할 가치가 있다. 고블린 시너지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용해야 하는 캐릭터. 이런 유닛 특성 상 점멸단검을 들려주면 적진 한복판에 핵폭탄을 깔아버린다.
데스 프로펫 (언데드/흑마법사)
스킬 발동시 지속시간 동안 자기 주변으로 작은 영혼을 보내 적들을 공격한다. 테키나 에니그마 처럼 눈에 보이는 폭딜은 아니지만 오래살아서 스킬을 지속시키면 상당한 누적딜을 넣는다. 스킬이 피할 수 없는 물리 데미지에 누적 딜량이 상당해서, 엘프조합 카운터(특히 좀비 처럼 잘 안 죽는 템플 어새신 카운터)로 기용하면 좋다.
전략적인 것으로는 시너지가 있습니다. 이 시너지는 현재 랜덤하게 구성된 유닛을 보고 생각해내는 운 속의 실력인 셈이죠.
먼저 시너지의 기본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모든 효과는 중첩된다. (예시: 2야수는 공격력 10%, 4야수는 25%, 6야수는 45% 상승)
2. 단, %확률 시너지는 각각 합연산이 아닌 독립시행으로 적용된다.
3. 소괄호는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다른 종류의 영웅 숫자.
그럼 종족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영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족
|
시너지 효과
|
영웅
|
야수(Beast)
|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10%(2), +15%(4), +20%(6)
|
[1] 인챈트리스, 터스크 [3] 라이칸, 샌드킹, 베노맨서 [4] 론 드루이드
|
악마(Demon)
|
아군에 한 종류의 악마만 있을 경우 50% 추가 순수 데미지
|
[2] 퀸 오브 페인, 카오스 나이트, [3] 섀도우 핀드, 테러블레이드 [4] 둠
|
드워프(Dwarf)
|
공격 범위 +300
|
[3] 스나이퍼 [5] 자이로콥터
|
용(Dragon)
|
라운드가 시작될 때 모든 아군 용이 마나 100을 가지고 시작(3)
|
[2] 퍽 [3] 바이퍼 [4] 드래곤 나이트
|
원소(Element)
|
모든 아군 원소(2), 모든 아군(4)을 공격하는 근접 적은 30%의 확률로 4초간 석화
|
[1] 타이니 [2] 모플링 [3] 레이저 [5] 에니그마
|
엘프(Elf)
|
모든 아군 엘프에게 회피 +20%(3), +25%(6), +30%(9)
|
[1] 안티메이지 [2] 퍽, 트렌트 프로텍터, 루나, 퓨리온 [3] 팬텀 어쌔신, 미라나, 윈드 레인저 [4] 템플러 어쌔신
|
고블린(Goblin)
|
무작위 아군 1명(3), 모든 아군(6)에게 +15 방어력과 10 HP 리젠
|
[1] 바운티 헌터, 클락워크, 팅커 [2] 팀버쏘우 [4] 알케미스트 [5] 테키즈
|
인간(Human)
|
모든 아군 인간은 공격할 때 20%(2), 25%(4), 30%(6)의 확률로 공격한 적을 4초간 침묵
|
[2] 크리스탈 메이든 [3] 라이칸, 리나, 옴니나이트 [4] 드래곤 나이트, 컨카, 키퍼 오브 더 라이트
|
나가(Naga)
|
모든 아군에게 마법 방어력 +30(2), +30(4)
|
[2] 슬라다, 슬라크 [4] 메두사 [5] 타이드 헌터
|
오우거(Ogre)
|
최대 생명력 +10%
|
[1] 오거 마기
|
오크(Orc)
|
모든 아군 오크에게 체력 +200(2), +300(4)
|
[1] 엑스 [2] 비스트 마스터, 저거넛 [4] 디스럽터
|
사티로스(Satyr)
|
사티로스가 창고에 있을 시, 창고에 있는 아군이 은신하여 적이 볼 수 없음
|
[3] 리키
|
트롤(Troll)
|
모든 아군 트롤에게 공격속도 +35(2)
모든 아군에게 공격속도 +30(4)
|
[1] 섀도우 샤먼, 배트 라이더 [2] 위치 닥터 [4] 트롤 워로드
|
언데드(Undead)
|
모든 적군에게 방어력 -4(2), -6(4)
|
[1] 드로우 레인저 [3] 아바돈 [4] 네크로포스 [5] 리치, 데스 프로펫
|
암살자(Assassin)
|
아군 암살자가 +10%확률로 3배(3), +15% 확률로 4배(6), +20% 확률로 5배(9)의 피해를 입힘
|
[1] 바운티 헌터 [2] 퀸 오브 페인, 모플링, 슬라크 [3] 팬텀 어쌔신, 샌드킹, 바이퍼, 리키 [4] 템플러 어쌔신
|
악마사냥꾼(Demon Hunter)
|
상대방이 악마 효과를 잃음(1)
아군이 악마 효과를 절대로 잃지 않음(2)
|
[1] 안티메이지 [3] 테러블레이드
|
드루이드(Druid)
|
드루이드들은 2유닛만으로 2성을 만들 수 있음(2)
드루이드들은 2유닛만으로 3성을 만들 수 있음(4)
|
[1] 인챈트리스 [2] 트렌트 프로텍터, 퓨리온 [4] 론 드루이드
|
사냥꾼(Hunter)
|
모든 아군 사냥꾼에게 추가 공격력 +25%(3), +30%(6)
|
[1] 드로우 레인저 [2] 비스트 마스터 [3] 스나이퍼, 미라나, 윈드 레인저 [4] 메두사 [5] 타이드헌터
|
기사(Knight)
|
모든 아군 기사에게 +25%(2), +35%(4), +45%(6)의 확률로 방어막이 생성됨
|
[1] 배트 라이더 [2] 루나, 카오스 나이트 [3] 아바돈, 옴니나이트 [4] 드래곤 나이트
|
마법사(Mage)
|
모든 적군에게 마법 방어력 -40(3), -40(6) 부여
|
[1] 오거 마기 [2] 크리스탈 메이든, 퍽, [3] 레이저, 리나 [4] 키퍼 오브 더 라이트 [5] 리치
|
기계(Mech)
|
모든 아군 기계에게 10(2), 20(4) HP 리젠
|
[1] 클락워크, 팅커 [2] 팀버쏘우 [5] 자이로콥터, 테키즈
|
주술사(Shaman)
|
라운드가 시작될 때 무작위 적군 1명에게 주술 시전(2)
|
[1] 섀도우 샤먼 [4] 디스럽터
|
흑마법사(Warlock)
|
모든 아군에게 흡혈 +15%(3), +25%(6)
|
[2] 위치닥터 [3] 섀도우 핀드, 베노맨서 [4] 알케미스트, 네크로포스 [5] 에니그마, 데스 프로펫
|
전사(Warrior)
|
모든 아군 전사에게 추가 방어력 +7(3), +8(6), +9(9)
|
[1] 액스, 터스크, 타이니 [2] 저거넛, 슬라다 [3] 라이칸 [4] 컨카, 트롤 워로드, 둠
|
다음은 아이템입니다.
1~3단계, 그리고 이후 10단계부터 5단계 단위로 나타나는 크립 레이브를 클리어하면 일정 확률로 드랍됩니다.
특히 유닛(체스)에게 장착 시킬 수 있지만 이미 장착된 아이템은 옮기는게 불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지금 정리하는 아이템은 조합 아이템은 아닙니다.
이름
|
효과
|
재료
|
Blades of attack
|
공격력 +10
|
1
|
Blight Stone
|
공격 대상의 방어력 3 감소
|
1
|
Chain Mail
|
방어력 5 증가
|
1
|
Cloak
|
마법 저항력 +15%
|
1
|
Crown
|
피해를 받았을 때 회복하는 마나량 +25%
|
1
|
Magi Robe
|
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력 10 감소
|
1
|
Morbid Mask
|
생명력 흡수 5%
|
1
|
Quarter Staff
|
공격력 +5, 공격 속도 +10
|
1
|
Void Stone
|
공격 시 얻는 마나량 +50%
|
1
|
Regen Ring
|
체력 재생 +5
|
1
|
Health Ring
|
체력 재생 +10
|
1
|
Stout Shield
|
피해 10 방어
|
1
|
Broad Sword
|
공격력 +20
|
2
|
Javelin
|
공격력 +15
|
2
|
Mithril Hammer
|
대미지 +15
|
2
|
Plate Mail
|
방어력 +10
|
2
|
Vatality Booster
|
최대 생명력 +250
|
2
|
Wizardry Staff
|
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력 20 감소
|
2
|
Demon Edge
|
공격력 +30
|
3
|
Hyperstone
|
공격 속도 +30
|
3
|
Ultimate Orb
|
최대 생명력 250 증가, 피해를 받았을 때 회복하는 마나량 25% 증가
|
3
|
Mystic Staff
|
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력 20 감소, 피해를 받았을 때 회복하는 마나량 +25%
|
4
|
Reaver
|
최대 생명력 500 증가, 체력 재생 +10
|
4
|
Sacred Relic
|
공격력 +50
|
4
|
다음은 조합 아이템입니다.
이름
|
효과
|
재료
|
Assault Cuirass
|
지속효과: 1칸 내 아군 유닛에게 방어력 +10 공격 속도 +15 부여, 적에게는 동일한 수치만큼 공격 속도와 방어력을 감소.
|
Hyperstone, Chain Mail, Plate Mail
|
Blade Mail
|
방어력 +5, 공격력 + 10. 받은 피해의 10%를 공격자에게 되돌림.
|
Broad Sword, Chain Mail
|
Crystalys
|
공격력 +15. 매 공격 시 15%의 확률로 1.5배의 피해를 줌
|
Attack Blade, Broad Sword
|
Daedalus
|
공격력 +40, 매 공격 시 10%의 확률로 4배의 피해를 줌
|
Crystalys, Demon Edge
|
Dagon 1
|
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 20 감소. 자동 시전: 무작위 적 하나에게 400의 피해를 줌.
|
Wizardry Staff, Crown
|
Dagon 2
|
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 40 감소. 자동 시전: 무작위 적 하나에게 500의 피해를 줌.
|
-
|
Dagon 3
|
Magic resistance -60 on target. Automatically cast: Deal 600 damage to a random enemy(공격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 60 감소, 자동 시전, 랜덤한 적 하나에게 600의 피해를 줌.)
|
-
|
Dagon 4
|
Magic resistance -80 on target. Automatically cast: Deal 700 damage to a random enemy(공격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 80 감소, 자동 시전, 랜덤한 적 하나에게 700의 피해를 줌.)
|
-
|
Dagon 5
|
Magic resistance -100 on target. Automatically cast: Deal 800 damage to a random enemy(공격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 100 감소, 자동 시전, 랜덤한 적 하나에게 800의 피해를 줌.
|
-
|
Desolator
|
Attack damage +30. 15 armor decrement on targets(공격력 +30, 공격 대상의 방어력 15 감소)
|
Blight Stone, Mithril Hammer x2
|
Divine Rapier
|
Attack damage +150(공격력 + 150)
|
Demon Edge, Sacred Relic
|
Hood Of Defiance
|
HP regeneration +10. Magic resistance +30(체력 재생 +10, 마법 저항력 +30)
|
Health Ring, Cloak, Regen Ring
|
Kaya
|
Target's magic resistance -60(공격 대상의 마법 저항력 60 감소)
|
Magi Robe, Wizardry Staff
|
Madness Mask
|
Lifesteal +10%. Attack speed+30, Self Silence(공격 속도 +30, 생명력 흡수 +10%, 착용자를 침묵시킴)
|
Morbid Mask, Quarter Staff
|
Maelstrom
|
Attack damage+25. 25%% chance to release a shocking bolt which can deal 100 damage on up to 3 enemies when attacks(공격력 +25, 공격 시 마다 25% 확률로 최대 3명에게 100의 피해를 주는 연쇄 번개를 내보냄.)
|
Javelin, Mithril Hammer
|
Mjollnir
|
Attack damage +50, attack speed +30. 25%% chance to release a shocking bolt which can deal 200 damage on up to 5 enemies when attacks(공격력 +50, 공격 속도 +30, 공격 시 마다 25% 확률로 최대 5명의 적에게 200의 피해를 주는 연쇄 번개를 내보냄.)
|
Maelstrom, Hyperstone
|
Monkey King Bar
|
Attack damage +80, attack speed +10. Attack pierce through evasion(공격력 +80, 공격 속도 +10. 공격이 회피를 무시하고 반드시 적중합니다.)
|
Demon Edge, Javelin, Quarter Staff
|
Moon Shard
|
Attack Speed +70(공격 속도 +70)
|
Hyperstone x2
|
Perseverance
|
HP regen +10. Mana regen +100% when attacks(체력 재생 +10, 공격 할 때 회복하는 마나량 +100%)
|
Health Ring, Void Stone
|
Refresher Orb
|
HP regen +20. Mana regen +200% when attacks. Refresh your ability on first cast, 30s cd(체력 재생 +20, 공격 할 떄 회복하는 마나량 +200%, 첫번째 스킬 시전시 해당 스킬 쿨다운 초기화, 30초의 쿨다운을 지님.)
|
Perserverance x2
|
Scythe Of Vyse
|
Magic resistance -20 on target,+50% mana regen on damage taken and attack, max HP +250. Automatically cast: Transform an enemy to a sheep for 5s(공격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 20 감소, 공격 하거나 공격 받을 때 회복하는 마나량 +50%, 최대 체력 +250. 자동 시전, 적 하나를 5초간 양으로 만듭니다.)
|
Mystic Staff, Ultimate Orb, Void Stone
|
Shiva's Guard
|
Armor +20, Mana regeneration +5, 50 attack speed decrement on targets(방어력 +20, 마나 재생 +5, 공격 대상에게 공격 속도 -50 감소 부여)
|
Mystic Staff, Plate Mail
|
Tarrasque Heart
|
Max HP +1000, 1% HP regeneration per 2s(최대 체력 +1000, 2초마다 최대 체력의 1% 재생)
|
Reaver, Vatality Booster, Health Ring
|
다음은 유닛간 조합 전략입니다.
고블린 - 기계 시너지 조합
팀버쏘우와 클락워크가 기계와 고블린 시너지를 통해 엄청난 탱킹능력을 보여주고 두 유닛의 성능 자체도 좋다. 초반에 완성할 수 있는 조합 중에는 다른 조합과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강력하다. 알케미스트의 너프로 중반 고블린의 파워도 많이 약해졌나 했지만, 3월 5일자 패치로 6 고블린 시너지의 효과가 '모든 고블린' 에서 '모든 아군'으로 적용되기에 완성만 한다면 엄청난 떡상, 이젠 유저들이 타이드 헌터보다 테키를 목놓아 찾을 정도로 강해졌다. 10라운드 이전에 팀버쏘우와 클락워크가 나온 갯수에 따라 향후의 순위가 결정될 정도이며 스노우볼링 효과가 강력한 오토체스 특성상 초반의 연승은 중후반의 기반이 되기에 후반에 버려진다 해도 손해보다 이익이 월등히 높다.
오크 - 전사 조합
초반에 뽑을 수 있는 전사 중에 타이니같은 함정 기물이 섞여있다 보니 전사 중에 쓸만한 게 대부분 오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오크 전사 조합으로 불리게 되었다. 전사들이 죄다 근접이기 때문에 6전사로 가게 되면 구석에 몰아서 배치하는 상대에겐 몇 명은 손가락만 빨게 되므로 상당히 불리하다. 따라서 3전사만 적당히 조합하고 원거리인 헌터나 메이지같은 다른 시너지와 조합하는 편.
엘프 조합
새롭게 떠오르는 적폐 조합. 회피를 미친 듯이 해대서 스킬로 잡는 게 강요된다. 야수 시너지도 덤으로 챙겨볼 수 있는 드루이드나 팬텀 어쌔신과 템플러 어쌔신을 기용한다면 시너지를 서로서로 주고받기 좋은 드래곤이 주로 조합된다.
트롤 - 기사 조합
마이너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견제를 잘 받지 않아 고려해볼만한 조합. 초반 유닛인 뱃라이더의 떨어지는 스탯을 트롤 시너지로 메꾸고,(사실 뱃라이더의 성능이 너무 안 좋아서, 6기사를 안 할 정도로 안 좋다.) 빠르게 기사 조합을 맞춰나가는 식이다. 트롤 시너지의 완성을 위해 트롤 워로드의 확보가 중요하며, 샤먼 속성을 얻을 수 있는 것에 착안해 디스럽터를 기용하는 것도 괜찮다. 용기사 또한 기사 시너지가 있으니 드래곤 조합을 해도 괜찮다.
메이지 조합
위의 엘프 조합을 잡기 위해 떠오른 조합. 마법사답게 펑펑 터지는 광역기로 승부를 본다. 마법사 시너지로 적의 마법저항이 깎여나가서 마나만 빠르게 채운다면 엄청난 고화력을 발휘한다. 메이지의 특성상 탱커를 맡을 영웅이 오거마기 정도밖에 없고, 광역기는 유닛이 많은 후반부에나 빛을 보기 때문에 다른 조합에서 체제 전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이지에 속하지는 않지만 강력한 광역기를 가진 쉐도우 핀드를 조합하는 경우도 있다. 화력이 나오지 않는, 중반이 매우 약하고, 크립 라운드에 약하기 때문에, 체력 관리가 매우 중요해서, 고 난이도 조합이기도 하다.
어쌔신 조합
시너지 효과가 랜덤 크리티컬인데, 크리가 터지면 피가 촥 튀는 효과가 나온다. 이 뽕맛이 사람을 미치게 하기 때문에 매니아층이 좀 있다. 물몸인 어쌔신들 특성상 크리가 안터지면 굉장히 불안정하기 때문에 하더라도 3어쌔, 많아야 6어쌔까지만 올리는게 권장된다. 9어쌔를 타는 건 성능이 처참한 모플링/샌드킹까지 써야 된다는 의미이므로 오히려 덱이 더 약해진다. 애초에 5성 어쌔신이 없어서 단일 어쌔는 밀릴 수 밖에 없기도 하다.
드루이드 조합
드루이드는 총 4기(론드루 - 인챈 - 프로텍터 - 퓨리온)가 있는데, 그 중 2기를 모으면 1성 2개만으로도 2성을 만들 수 있고, 전부 다 모아서 4기가 되면 2성 2개만으로도 3성을 만들 수 있다. 그러니 빠른 3성 빌드로 초중반을 휘어잡는 조합이다. 다른 3기는 다 저티어 기물이라 심심하면 보이지만 론드루만 4티어라 얼굴보기 힘들다. 따라서 드루이드 조합은 론 드루가 뜨냐 안뜨냐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심하다. 다만 드루이드는 같은 랭크라면 동급 유닛에 비해 스펙이 약한 편이므로, 후반 어느 시점부터 밀린다 싶으면 드루이드 탓인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히 갈아타는 결단이 필요하다. 아니면 퓨리온-인챈 한 기씩만 집어놨다가, 어느 하나가 뜨면 집어서 조합한 뒤 팔아서 차익을 챙기는 되팔렘 전략도 있다. 1골드+1골드로 조합했는데 3골드에 팔리기 때문이다.
나이트 조합
6기사를 전부 모으는 것보다는 4기사를 조합하는 게 권장된다. 트롤 배트라이더가 자체 성능이 상당히 좋지 않기 때문. 나이트에 속한 영웅 대부분이 방어적인 성능이고, 시너지 효과로 얻는 보호막이 매우 튼튼해서 초반부터 운만 따라준다면 스킬 교환에서 이득을 챙기고 장기전에 유리하다. 초중반, 루나를 주 화력으로 쓰다, 후반부,드래곤나이트 2성을 띠워서 후반을 도모 하면 되지만, 드래곤 나이트가 인기가 좋기 때문에, 드래곤 나이트 1기만 들고 있다가 아사 하는 경우도 있으니, 8레벨 타이밍을 잘 재야 한다.
드래곤 조합
2성에 변신시 강력해지는 드래곤 나이트를 필두로 3드래곤 시너지(드래곤 나이트 - 바이퍼 - 퍽)로 시작부터 변신하여 승부를 보는 조합으로 단 3유닛만으로 강력한 조합을 완성시킬 수 있기에 덱 구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보통은 나이트 조합, 엘프 조합과 섞어서 사용된다. 드래곤 나이트가 4티어 유닛에 2성이 사실상 필수인 만큼 조합 완성 난이도가 상당히 높지만 그만큼 퍽의 광역딜 + 바이퍼의 단일딜 + 드래곤 나이트의 스탯으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뽑기만 하면 한 번에 떡상하기도 한다.
소환수 조합
퓨리온과 론드루, 라이칸과 베노맨서를 중심으로 채용해 머릿수로 밀어붙이는 전략. 주로 초반에 유리한 드루이드로 시작해 트렌트에게 탱킹을 맡기고 야수 시너지를 노린다. 특히 론드루의 곰이나 라이칸의 늑대는 그 자체로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 라운드가 끝나고 플레이어 데미지 계산을 할 때는 남아 있는 말의 수에 비례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소환물이 많이 남은채로 승리할 경우 정말 뼈와 살을 분리하는 일격을 플레이어에게 먹여줄 수 있다(...) 머릿수로 승부를 거는 특성상 중후반부터 광역기가 많은 조합에 약한 편이기 때문에, 연승 유지, 상대 체력에 압박을 주기 위해, 레벨업, 리롤을 평소 조합보다 일찍해서 다른유저들에게 체력, 골드 압박을 줘서 끝내는게 좋다.
다음은 팁입니다!
15스테이지는 크립 스테이지인데, 전부 '어새신' 클래스인 늑대로만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라운드만큼은 탱커를 뒤에 배치하고 딜러를 전방에 배치하는게 좋다.
5 Round, 9 Round, 17 Round 에 레벨업을 하면 딱 5, 6, 7이 되므로, 이 타이밍에 레벨을 올려 한기의 기물을 더 올려주면 좋다.
인게임 내의 플레이어중 한명이 특정 영웅을 선택하면 나머지 플레이어는 그 영웅의 출현 확률이 줄어든다. 그러므로 당장 나에게 필요없는 유닛들이어도 일단 사두면 상대방의 조합을 견제할 수 있다. 영웅은 각각 1골드 짜리 45개, 2골드 짜리 30개, 3골드 짜리 25개, 4골드 짜리 15개, 5골드 짜리 10개가 게임에 등장 할 수 있다.
10골드, 20골드, 30골드... 와 같이 10골드 단위로 이자가 붙게 된다. 그러니 뒷자리를 0으로 맞춰서 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령 28골드가 있다면 2골드 쓸모없는 기물을 아무거나 하나 팔아서 30골드를 맞추면 30골드의 이자가 들어온다. 최대 이자는 5골드, 즉 50골드까지이니 50골드를 유지하면서 최대 이자를 받아먹는게 후반 돈관리의 포인트다.
3성 욕심에 너무 기물을 모아놓진 말자. 3성은 정말 '운빨' 이라는 표현이 걸맞을 정도로 극히 띄우기 힘들다.(드루이드가 아니라면) 3성은 2성 3개로 만들어지므로, 기물 9개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플레이어들이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뜰 확률이 낮아지는 특성상 마지막 한 두개는 정말 안뜨는게 체감이 될 것이다. 최악의 경우엔 2성 2, 1성 2개로 3성을 기다리면서 언제 뜰지도 모르는데 창고 4칸, 절반이나 할애하고 손가락만 빨 수도 있다. 이를 잘 저울하는게 운영의 포인트.
연승 또는 연패시 골드 보너스가 지급된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초반 노선을 적절히 선택해야한다. 보통의 경우에는 초반 3 크립 라운드 동안 쓸만한 조합이 갖춰지면 5, 9, 17 라운드 렙업을 하고, 조합이 안좋다면 렙업을 하지 않고 적절한 피까지 연패하여 돈을 모은다. 연패 노선의 경우 주의할 점으로 상대들 조합을 보고 배치해야 한다. 연패가 중간에 끊기면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
후반을 가면 시너지에 연연하지 말고 고랭크 유닛들로 구성하는 것이 더 세고 효율적이다. 물론 시너지 효과도 무시못할 능력치지만 시너지를 모을려면 저성능 유닛들을 배치해야 하고 자연스레 핵심 유닛도 1~2개로 고정되어 카운터도 쉽게 당하게 된다.
지금까지 도타2 오토체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하며 저도 이걸 어떻게 알아 싶은데요..
하지만! 해보시다보면 익혀진다는거
직접 해보시면서 다시 위 설명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해보실 의향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 전략과 운빨 게임 좋아하는데 한번 제대로 파보고 싶네요!
'Hobby >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체스 모바일 버전? 중국 사전등록 진행 (2019.03.14) (0) | 2022.05.24 |
---|---|
거상 힘의 근원 제작기 (0) | 2022.05.24 |
트리스타나의 새 스킨을 골라 주세요 ( ~ 2019.03.07 16:59) (0) | 2022.05.23 |
거상의 정석 첫째, 무도장 이벤트 참여 (2019.03.01) (0) | 2022.05.23 |
닌텐도 스위치 포켓몬 본가 8세대 신작 소드/실드 공개 (2019.02.27) (0) | 2022.05.23 |
댓글